롤 시즌11 아무무 룬 템트리 공략
안녕하세요?
롤 기초 강의입니다.
오늘은 아무무 입니다.
아무무는 정글 챔피언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죠.
먼저 시즌 11 아무무 룬입니다.
시즌 11 아무무 룬 빌드는 정밀 빌드로 가요.
탱킹형 빌드에서 탱킹과 딜링을 모두 챙길 수 있는 룬이 정복자죠.
하위 룬은 승전보에 전설강인함, 그리고 최후의 저항을 들어주세요.
스킬 위주로 정글링을 하는 아무무에게 공속은 그다지 필요하지 않고,
라인에 서는 것도 아니라 침착도 딱히 필요 없죠.
보조룬은 지배 빌드를 탑니다.
CC기 후 추가딜이 붙는 비열한 한 방과 함께,
정복자와 더불어 피흡 효과를 더 보기 위해 굶주린 사냥꾼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궁쿨 빨리 돌리고 싶으신 분들은 궁극의 사냥꾼도 나쁘지 않습니다.
롤 시즌 11아무무 템트리입니다.
먼저 탱커 빌드 핵심 코어템으로는 태양불꽃 방패, 악마의 포옹, 가시 갑옷,
심연의 가면, 존야의 모래시계, 란두인의 예언, 가고일 돌갑옷 등이 있어요.
AP 극딜 트리 코어템에는 리안드리의 고뇌, 존야의 모래시계, 라일라이의 수정홀,
화학공학 부패기, 악마의 포옹 정도가 있습니다.
두 빌드 모두 악마의 포옹이랑 존야는 올리는 편이에요.
먼저 탱커 빌드입니다.
태양불꽃 방패는 보편적인 탱무무를 한다면 1코어로 꼭 올려야 하는 아이템으로
신화 효과인 스킬 가속이 핵심인 궁쿨을 줄여줘요.
게다가 태불망 사기잖아요? 최고죠.
심연의 가면은 패치로 가성비가 좋아진 마저템이며, CC 적중 시 4초간 추가 피해를 줘요.
얼어붙은 심장은 스킬가속, 마나, 높은 방어력을 제공하며
적 평타 딜러들의 공속을 느리게 하는 효과 역시 쓸만한 편이죠.
다음은 AP 극딜 빌드 아이템입니다.
리안드리의 고뇌는 AP 아무무를 할 때에 주로 1코어로 올리는 아이템으로,
지속장판딜인 W스킬, 그리고 신화 효과 스킬가속이 있어 리안드리가 제일 잘 맞는 편이죠.
악마의 포옹은 신규 AP 브루저용 아이템으로
불태우기에 더불어 체력이 있고 방마저까지 올려줍니다.
공격 아이템이지만 예외적으로 탱커 빌드에서도 2코어로 섞는 쪽이 확연히 좋은 강력한 아이템입니다.
존야의 모래시계는 적진에 진입해야만 하는데 탱템을 덜 둘러서 탱킹이
허약한 AP 극딜 아무무의 어그로를 잠시나마 뺄 수 있는 아이템이고요.
롤 시즌 11 아무무 스킬
아무무 패시브 - 저주의 손길(Cursed Touch)
기본 공격 시 해당 대상에게 3초간 가해진 모든 마법 피해량의 일부만큼 고정 피해를 가합니다.
초중반 딜은 예전만 못해졌지만, 궁극기가 걸린 적 모두에게 저주의 손길이 묻고,
W로 저주의 손길 지속 시간을 갱신할 수 있게 되어, 다수의 적에게 패시브를 유지하기는 더욱 쉬워졌습니다.
그리고 아무무가 심연의 가면까지 가면 딜량 증가율도 엄청나고요.
Q - 붕대 던지기(Bandage Toss)
다른 스킬들이 모두 자신 주변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진으로 한가운데로 들어가야 하는 아무무에게
핵심이나 다름없는 이니시에이팅 스킬입니다.
1초 기절이 붙어있어서 채널링 스킬을 끊는데도 좋으며, 벽 넘기가 가능합니다.
직선 발사형 논타겟팅 스킬인데다 미니언에게도 반응하므로,
원하는 적에게 정확히 맞히려면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상대가 예측하지 못하게 궁을 쓰려고 일부러 적 챔피언 옆에 있는 미니언 혹은 몬스터한테 맞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래도 사정거리가 1100이나 되는데다가 좌우 방향으로의 판정도 꽤나 두꺼운 편이다.
인게임 모델링으로는 정말로 붕대가 날아오는 것처럼 얇지만 실제 판정은 끈적하다는 설정 때문인지 꽤 넓다.
W - 절망(Despair)
주변 적에게 최대 체력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입히고, 패시브의 지속 시간을 갱신시키는 스킬.
켜고 있으면 훌쩍훌쩍 우는 소리가 나며 파란색 눈물 장판이 생기니 스킬을 활성화했는지 알 수 있다.
다이브한 아무무가 단순히 비비적거리는 것만으로도 야금야금 상대방의 체력을 깎아낼 수 있는 스킬로,
태양불꽃 망토를 끼고 비비기 시작하면 초당 피해량 100을 가뿐히 넘길 수 있다.
저레벌 때 아무무가 카정을 온 적에게 영혼의 맞다이를 걸더라도 이길 수 있는 챔프 자체가 별로 없기 때문에
저랩 카정에 특히 취약하다.
정글 몹을 먹을 때는 사냥꾼의 부적 효과를 유지해주기 위해 껐다 키는 정도로만 써주면 된다.
내셔 남작이나 드래곤 잡는 데에도 편하다.
E - 짜증내기(Tantrum)
일반적인 AP 챔피언들의 공격 스킬에 비해 1레벨 기본 피해량이 높은 대신에 레벨에 따른 피해량 상승 폭이 작다.
그렇지만 스킬 레벨에 따라 쿨타임도 감소하고 패시브도 성장하기 때문에 W보다는 E 쪽을 선마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피해 감소 패시브와 광역 피해를 주는 액티브가 모두 달려 있고,
맞을 때마다 쿨이 0.5초 감소하므로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맞으면서 쿨마다 E로 긁으면 된다.
개별적으론 약한 칼날부리를 엄청나게 잘 잡는다.
탱커인 아무무가 갖고 있는 유일한 피해 감소 스킬이기도 하다.
보통 라인에서 영혼의 맞다이가 벌어지면 미니언에게 많이 맞는 쪽이 불리하게 마련이지만
아무무는 이 스킬의 피격 시 0.5초 쿨타임 감소 때문에 미니언에게 많이 맞을수록 유리하다.
R - 슬픈 미라의 저주
가장 보편적인 활용법은 점멸이나 붕대 등으로 적팀 한가운데에 들어가 사용해 이니시를 거는 방법이며,
이 기술에 몇 명이나 걸려들었느냐가 대부분의 한타에서 팀의 승패를 가르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붕대를 타고 적진 한가운데로 들어가서 3명 이상에게 궁을 걸 수 있다면 그 한타는 절반 이상 먹고 들어간 것.
정글러의 궁극기 중에 한타 때 이 정도의 존재감을 뿜어내는 궁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화력도 꽤 준수한 편.
굳이 한타 때 사용하지 않더라도 6렙 이후 아무무의 갱킹력을 굉장히 상승시켜 주는 궁극기이기도 한다.
Q + R을 적 라이너에게 사용했을 경우 웬만하면 필킬에 아군이 딜을 못 넣더라도 최소 점멸을 유도할 수 있다.
장점만 있는 건 아니고 작은 단점도 있는데, 앞서 언급한 쿨타임 문제다.
초반에는 쿨타임이 150초나 된다.
비슷한 한타 파괴자로 꼽히는 말파이트보다도 긴 쿨타임이라 초중반에는 신중히 써야 한다.
롤 프리시즌 아무무
이번 프리시즌으로 들어오면서 아무무는 압도적 OP 티어 정글 챔피언입니다.
아무무 하면 한타야 말할 것도 없습니다.
궁극기 한방에 모든 게임 종료.
거기에 Q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광역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한타나 난전에서 빛을 발하죠.
원거리 돌진형 CC기를 보유한 정글러답게 갱킹 능력 역시 뛰어난 편이고 말이죠.
육식 정글러의 카정에 약한 극초반만 버티면 아무무의 중후반 기여도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특히 승률이 57%대 입니다.
프리시즌은 랭크 기록이 되지는 않지만 재미 보실 분들은 아무무 하세요~
내일은 아무무 상성, 카운터, 장단점에 알아보겠습니다.
롤 기초 강의 아무무편이였습니다.